Back To Top

content
home CONTENT ARCHITECTURE
ARCHITECTURE
세계의 독특한 주거 디자인
2017.08.11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세계의 독특한 주거 디자인

 By 안희찬 (스토리텔러) 

주거 공간 하면 어떤 게 떠오르는가? 필자는 처음에 아파트가 떠올랐다. 나 또한 아파트에 살고 있기도 하고 당장 지금 내 앞에도 아파트가 떡하니 자리하고 있고 언젠가부터 보편적인 주거 공간으로 자리 잡았으니까. 아마 대부분이 아파트를 먼저 떠오를 것 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주거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생각들이 떠올랐다. 주거 공간이 그저 사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 것이다. 그 중심에는 디자인이 있었다. 자신 만의 디자인으로 색다른 주거 공간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등장한 것이다. 오늘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의 독특한 거주 디자인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1. 큐비스트 빌딩

<상계동 큐비스트 빌딩, 사진 출처 : AURUM>

최근 상계동의 한 건물이 sns 상에서 이슈화 됐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국내 건축에선 볼 수 없는 디자인의 주거 공간이었다. 이 주거 공간의 이름은 큐비스트 빌딩. 단지형 아파트만이 존재하는 한국에서 새롭게 등장한 이 주거 공간은 우리에게 많은 걸 시사해준다. 단일 공간으로서의 주거 공간을 제시한 것이다. 큐비스트 빌딩은 차가운 느낌의 철제 구조 대신에 차분한 노출콘크리트를 사용해 온화한 디자인을 추구했다. 또한 테라스형 원룸으로 만들어 집의 내부 환경에도 많은 신경을 썼다. 이 건물은 보스턴 건축가 협회와 미국 등록 건축가 협회 어워드에서도 수상 하는 등 해외에서도 주목을 하고 있다.

2. 그레이스 호텔

 

<그리스 그레이스 호텔, 사진 출처 : Thebooking>

국내 여행 콘텐츠에서도 많이 소개 된 주거 공간, 그리스 산토리니에 있는 그레이스 호텔 (Hotel Grace Santorini) 이다.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호텔로 손꼽히는 이 호텔은 산토리니 에게해와 사이클 레이즈 제도, 눈부신 석양을 즐길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또한 건물 그 자체만으로도 인상적인데 건물 안에서 밖을 봐야 그레이스 호텔 디자인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한다.

3. Green Facade House

 

< green facade house in austria, 사진 출처 : neatdesigns >

이 주거 공간은 호주에 있는 Green Facade House, 직역하면 초록 외관의 집이다. 자연과 함께 있는 주거 공간 답게 자연 친화적인 디자인에 눈에 띤다. 집의 외관을 초록색 잔디로 꾸몄다. 집의 다른 요소들 또한 우리가 알던 집의 구조와 다르게 배치했다. 건물의 대칭을 무시하고 창문이나 계단 등을 색다르게 배치함으로써 다양함을 추구했다.

4. Formosa 1140 by Lorcan O’Herli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