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content
home CONTENT ARCHITECTURE
ARCHITECTURE
2017 4월 건축학도들을 위한 건축 교양 서적
2017.03.31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2017 4월 건축학도들을 위한 건축 교양 서적

By 박상근 (스토리텔러) 

따스한 봄바람이 불어오고 꽃이 피기 시작하는 4월. 여유롭게 책 읽기 좋은 날씨다. 매일 밤낮으로 과제에 치여 바람 쐴 여유도 없는 건축학도들에게 아무리 바빠도 날씨 좋은 날 잠시라도 밖에 나가 여유를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해서 읽으면 건축에 도움도 되고 여유도 느낄 수 있는 건축 교양 책들을 추천해본다. 이번 4월달엔 건축에 대해 친근하게 설명해주는 건축 교양 책들을 선정해 보았다.

1.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 수업

1.png

공공 건축 분야의 유명한 건축가 헤르만 헤르츠버거가 선생님처럼 친근하게 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자세히 설명하고 가르치는 말그대로 “건축수업”이다. 저자는 소수를 위한 봉사가 아니라 모든 사람을 차별 없이 행복하게 하는 일이 건축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 책 또한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건축은 무엇인가?”에 대해 건축 수업을 진행한다. 헤르만 헤르츠버거가 평생 동안 축적된 건축 철학이 집대성 되어 고스란히 담겨있기에 친근한 건축 수업 교양 서적으로 추천한다! 

서적 <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건축 수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goo.gl/CnGKIl

2.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 

2.png

이 책은 건축 교양 서적 중 가장 많이 들어본 책일 것이다. 건축을 인문적으로 바라본 이 책은 건축가가 설계하고 지을 때의 관점과 고려 사항 등 구체적인 건축 행위에 관한 지식을 담고 있지만 지나치게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건축가들은 어떤 관점에서 건축과 건물을 바라보는 것인지, 무엇을 고려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는 건축 교양 입문서이다. 건축을 이해하는데 있어 이 책을 읽어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서적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goo.gl/tWIsvZ

3. 공간 공감

3.png

공간과 건축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사람의 오감과 경험의 가치에 주목한 이책은 공간 자체에 대한 물음에서 벗어나, 공간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존재와 그 존재의 경험을 탐구하고 있다. 행위를 통해 연출되는 공간과 건축을 독자들이 오감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서적 <공간 공감>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goo.gl/syzHiW

4. 아돌프로스 건축 예술

undefined

“장식은 범죄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남긴 근대 건축가이자 예술비평가인 아돌프 로스는 장식이 있는 건축과 없는 건축의 논쟁을 넘어 ‘건축이 예술입니까’라는 역설적인 질문으로 건축은 필요를 채우는 기능이고 그 기능만으로 예술적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 주장은 건축이라는 보편적 가치가 예술이라는 개별적 가치에 우선한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서적 <아돌프 로스의 건축 예술>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자.

https://goo.gl/MJO3b0

keyword
#헤럴드 #헤럴드디자인 #디지트 #건축 #교양책 #책추천 #architecture #boo
share
LIST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