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news
home NEWS ART
ART
우리나라에 숨겨진 랜드마크
2017.03.24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우리나라에 숨겨진 랜드마크
By 안희찬 (스토리텔러)
 
랜드마크. 사전적 정의로는 어떤 지역을 식별하는 데 목표물로서 적당한 사물로, 주위의 경관 중에서 두드러지게 눈에 띄기 쉬운 것을 뜻한다. 즉 한 지역을 상징하는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프랑스 파리의 에펠탑, 인도의 타지마할, 중국의 만리장성,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등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는 뭐가 있을까? 
 
1. 롯데월드타워
건축과정에 있어서 말 많고 탈도 많았던 제2 롯데월드, 롯데월드타워. 하지만 결과를 보니 그간의 모든 우려는 다 사라졌다. 전 세계에서도 손꼽힐만한 높이를 자랑하는 멋진 건축물이 되었다. 이 곳에는 다양한 회사와 호텔, 사무실, 오피스텔 등이 있다. 더구나 ‘서울스카이’라 불리는 최고의 전망대까지. 디자인 또한 붓끝을 연상케 하는 외관을 통해 세련미를 더했고 다이아그리드 공법을 통해 완성도를 추가했다. 우리나라의 차세대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다,

undefined

<사진 출처 : 롯데월드타워>
 
2. 강남 교보타워
강남에 가보면 눈에 확 띠는 건축물 하나가 있다. 우리가 봐왔던 건축물과 다르게 건물 한 가운데 홈이 있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띤 건축물. 강남 교보타워다. 강남 교보타워는 스위스의 건축가 마리오 보타 (Mario Botta)가 디자인 한 건물이기도 하다. 마리오 보타는 말했다. “건축이 아름다운 풍경 속에 있음으로 해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건축으로 해서 풍경이 아름다워 지는 것이다.” 이런 주장을 고스란히 반영한 건축물이 강남 교보타워가 아닐까 생각한다. 강남 교보타워는 외관 뿐 아니라 내관에도 신비스럽고 환상적인 디자인을 뽐냄으로써 우리나라의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탄탄히 하고 있다.

그림2.jpg

 <사진 출처 : 매일경제> 
 
3. 부산 영도대교
2015년에 있었던 토목건축기술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영도대교. 영도대교가 대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 최초의 연륙교이자 유일한 일엽식 도개교이기 때문이다. 오후 2시가 되면 사람들의 환호성과 함께 열리는 영도대교. 6.25 전쟁 당시 부산으로 내려오던 피란민들의 만남의 장소로도 기억되는 영도대교. 훌륭한 디자인과 역사적 의의를 합하면 우리나라의 랜드마크가 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림3.jpg

<사진 출처 : 국제신문>
 
낮에 봐도 화려하지만 밤에 보면 그 가치를 더더욱 느낄 수 있는 건축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신사옥이다. 이 건물은 유선형의 입체적인 디자인을 전면으로 내세워 곡선의 아름다움을 널리 퍼뜨렸다. 에너지 사용량 또한 타 일반 업무용 건축물 대비 73%나 절감해 경제적으로도 인정을 받은 건축물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신사옥은 미적 측면이나 친환경적 측면에서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랜드마크다.

4.png

<사진 출처 : 건설경제신문>

5.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수원 최초의 시립미술관인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이 건축물을 보면 단연 인상적인 것은 역삼각형 형태의 외관이다. 어떻게 이런 형태의 건축물을 지었을까? 감탄이 나올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건축물이다. 또한 소나무 모양의 콘크리트로 건물의 외부와 내부 벽면을 꾸몄는데 자연스럽고 섬세한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관람료 또한 비교적 싼 편으로 수원에선 이미 랜드마크로서 자리매김을 한 상태다.

5.png

<사진 출처 :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6. N서울타워
최근 있었던 한 설문조사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1위로 뽑힌 N서울타워. 서울의 중심이자 아이콘인 N서울타워는 콘 모양의 디자인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밤이 되면 이 존재감은 더더욱 빛을 발하는데 그 이유는 N서울타워 속에 숨겨진 조명들 덕분이다. 해가 지고 달이 올라올 때 즈음 N서울타워는 색색의 조명들도 자신을 뒤덮는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이자 많은 커플들의 데이트 코스 1순위로 손꼽히는 N서울타워. 가도 가도 또 가고 싶게 만드는, 설레는 랜드마크인 N서울타워다.

6.jpg

<사진 출처 : N서울타워>
 
‘관광’이 주요 경제 상품으로 떠오르면서 랜드마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그에 맞춰 우리나라에도 다른 나라 못지않은 예술적인 랜드마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지역의 얼굴로서 첫인상을 좌우하기도 하는 랜드마크. 앞으로는 어떤 랜드마크들이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해 줄지 기대되는 요즘이다.
keyword
#헤럴드 #헤럴드디자인 #디자인트렌드 #국내 #숨겨진랜드마크 #가볼만한곳 #건축디자인 #h
share
LIST VIEW